외국인 반응│케이팝은 아이돌 음악만 있는게 아니다! 트로트도 있다!

트로트의 위상

사실 트로트는 어르신들의 음악이었습니다. 구수한 멜로디와 구성진 음색을 가진 나이 지긋한 가수 부르는 게 일반적인 트로트의 모습이었습니다. 그 옛날 남진, 나훈아를 비롯해 많은 트로트 가수들이 가요계를 평정했습니다.

하지만 기성세대만 환호했던 트로트는 사양길을 걷게 됩니다. 더이상 트로트 스타가 나오지 않았고 점점 옛날 히트곡만 불려지고, 신곡은 히트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트로트 가수들은 방송보다 행사를 뛰며 생계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러다 <미스터 트롯>, <미스 트롯>이 방영되며 판도가 완전히 뒤집혔습니다. 10대 어린 청소년부터 대학생, 직장인 등 청년 세대가 트로트를 부르며 오디션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그렇게 생긴 슈퍼스타들이 가요계를 주름잡고 있습니다. 어머니들의 BTS라 불리는 임영웅은 가요계에서 그 누구보다 위상이 높습니다. 김호중 콘서트를 예매하려면 엄청난 클릭 공세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한국에서는 트로트가 부흥했습니다. 그럼 외국인들은 트로트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보통 케이팝이라고 하면 아이돌 음악을 떠올립니다. 트렌디하고 패셔너블한 케이팝을 좋아하는 외국인들이 트로트를 들었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외국인들의 트로트 반응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아이디는 삭제했습니다.

◎ "아마 나를 보고 미쳤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한국 트로트 음악을 좋아합니다. 나는 미국인이고 매일 트로트 음악을 듣습니다."

 └ ◎ "당신은 제정신이 아닙니다. 나는 호주인이고 트로트를 항상 듣습니다. 나 또한 정상이 아닙니다."

 └ ◎ "케이팝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트로트는 나에게 놀라운 소리로 들립니다. 언젠가 꼭 한국을 방문하고 싶습니다."

 └ ◎ "나는 당신과 같습니다. 나는 일반적으로 한국 문화에 너무 집착하고 있습니다."

◎ "내가 어렸을 때 매주 일요일 아침에 부모님이 트로트 노래를 들으며 식사를 준비했습니다. 우리 집에서는 일요일마다 가족끼리 점심 식사를 하는게 전통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촌, 이모, 삼촌 등이 모두 내 집으로 왔습니다. 그래서 트로트 음악을 가족들과의 즐거운 추억과 연관 짓게 되었습니다."



◎ "나는 한국 트로트 음악을 진심으로 좋아합니다. 매우 특이하며 들으면 춤을 추게 됩니다."

◎ "한국의 트로트는 인도 음악을 생각나게 합니다."

◎ "한국의 트로트 음악은 모든 감정의 버튼을 누르는 것 같습니다. 마음의 상처, 가족의 이별 등"

◎ "나는 오래된 한국 드라마를 본 후 트로트를 좋아하기 시작했습니다. 트로트 음악은 너무 사랑스럽고 삶의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 "저는 트로트 장르를 정말 좋아합니다. 모로코인이지만 트로트 음악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트로트는 나를 아주 기분좋게 만들어줍니다."

◎ "나는 멕시코인이고 트로트를 사랑합니다."

◎ "나는 튀니지에서 사는 아랍인이고 한국 트로트를 사랑합니다. 너무 재밌고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모든 동아시아 문화에는 노래방, 파티 음악과 관련 된 음악 장르가 있습니다. 한국의 트로트, 일본의 시티팝, 홍콩의 칸토 팝송 등 어떤 언어로든 이 비트를 들으면 어린 시절로 돌아가게 됩니다."

◎ "한국 트로트를 들으면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집니다."

◎ "솔직히 케이팝 아이돌 노래보다 훨씬 자연스럽고 덜 로봇처럼 들립니다."

◎ "트로트는 노래합니다. 잘생긴 것은 잘생긴 것, 못생긴 것은 못생긴 것, 그것이 무엇이든 그 자체가 행복입니다. 트로트가 얼마나 긍정적입니까?!"

◎ "나는 24세 미국인입니다. 나는 트로트를 너무 좋아합니다. 나는 한국인으로 태어났어야 했습니다!"

◎ "한국 드라마 '트로트의 연인'을 보고 트로트 음악을 좋아하게 됐습니다."

◎ "재미있는 사실은 '트로트'가 미국의 댄스 음악인 '폭스 트롯'에서 유래했다는 것입니다."

◎ "트로트 음악을 처음 들었습니다. 트로트는 도미니카공화국의 메렝게, 아르헨티나의 쿠아르테토, 자메이카의 스카와 같은 남미 장르와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트로트 가수들의 멜로디에 대한 기악의 반응도 비슷합니다. 어쩌면 이 장르들은 모두 공통된 기원을 갖고 있을까요?"

◎ "트로트를 들으면 독일의 슐라거 팝 음악이 생각납니다. 나는 서울을 방문할 때 TV를 통해 트로트를 보고 듣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국악을 더 좋아합니다."

◎ "이것이 진정한 케이팝입니다."

◎ "한국 트로트를 이슬람식으로 부르면 더욱 중독성이 있습니다."

다음 이전